모발의 생리 : 모발의 구조

top_02

 

[모발의 구조 : 모근부]

모발은 크게 모근부와 모간부로 나눌 수 있는데, 그 중 두피 안의 부분을 모근부라고 한다. 모근부는 실레조 모발의 생장과 연관되는 부분으로 탈모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.

 

①모낭

모발은 모발을 만들어 내기 위한 기본단위로 우리 몸에는 약 500만 개 정도가 있다.  그 중 100만 개는 얼굴과 두피에 있으며, 이들 중에서 10~15만 개가 모발이다. 모낭은 표피가 피하조직까지 음풀 들어가 있고, 관모양을 하고 있으며 자루 역할을 한다.  그리고 모낭의 아래는 부풀어 있고 모구부를 감싸고 있다. 모발은 이 모낭 안에서 자라며 내모근고와 외무근소, 모유두, 기모근, 피지선, 한선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표피층에 연결되어 있다.

 

② 모기질세포(모모세포)

모구의 오목한 부분에 있는 모유두와 접한 세포로 끊임없이 분열, 증식을 되풀이 한다.

 

③ 모구

모발이 생성되고 성장하는 장소로 모근의 아래쪽에서 전구 모양의 볼록한 형태로 있다.

 

④모유두

모유두는 진피세포층에서 나왔고, 모낭의 아래에 있으며 젖꼭지 모양을 하고 있다. 모세혈관과 자율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고 각종 영양소와 단백질 합성효소, 호르몬, 산소가 공급된다.


 01_모발의 구조


[모발의 구조 : 모간부]

모발은 모근부와 모간부로 나눌 수 있는데, 그 중 두피 밖으로 나와 우리의 눈에 보이는 부분을 모간부라 한다.  모간부는 모발의 가장 안쪽 부분인 모수질, 모수질을 감싸고 있는 모피질, 가장 바깥 부위인 모표피로 구성된다.

 

① 모표피

모발의 가장 바깥층으로 경단백질로 되어 있고 모발의 10~15%를 차지한다. 5~15층의 물고기 비늘모양이 겹쳐져 있다.  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모발의 내부를 보호해주고 모발의 습윤성, 광택 등을 결정한다.  화확적 저항성이 가장 강하다.

 

② 모피질

모피질은 모수질과 모표피 사이에 섬유모양으로 되어 있고,  모발에서 80~90%를 차지한다. 멜라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모발의 강도, 탄력, 질감, 색상 등과 관련된 부분이다. 피질 세포와 세포 간 결합물질로 구성되어 있다.

 

③ 모수질 

모수질은 모발의 중심부에 존재한다. 내부에 비어 있는 공간이 있어 공기가 들어 있다. 연모에는 존재하지 않으며, 굵은 모발에만 존재한다.

 

발머스 5년 탈모 연구 보고서 「혁신적 탈모이론 열성탈모」 中
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

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: <a href="" title=""> <abbr title=""> <acronym title=""> <b> <blockquote cite=""> <cite> <code> <del datetime=""> <em> <i> <q cite=""> <strike> <strong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