모발의 생리 : 성장

top_004

 

[모발의 성장]

① 성장

모발은 한없이 자라는게 아니라 정해진 수명만큼 자라다가 빠진다. 보통 3~5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. 모발은 하루에 02.~0.5mm 정도 자란다. 모발은 하루 중 낮보다 밤에, 가을 겨울보다 봄 여름에 성장이 빠르다.

 

② 모발주기

모발은 보통 3~5년 정도의 주기로 나고 빠지고를 반복한다. 인간의 모발은 동물과는 달리 각각의 모발이 독립적으로 모주기를 갖고 있다. 그래서 늘 일정한 모발의 수를 유지 할 수 있다. 동양인의 경우 9~10만 개 정도의 모발을 갖고 있고, 하루 평균 50 ~ 80개 정도 빠진다.


02


 

[성장기]

성장기는 모발이 자라는 시기다. 모모세포에서 오아성한 세포분열에 의해 만들어진 모발이 각질화하면서 위로 올라간다.  이 시기 동안 성장속도는 개인차가 있고,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, 전두부가 후두부보다 빠르다.  실제 머리에서 보이는 대부분의 모발이 성장기의 모발이다.  기간은 3~5년으로, 전체 모발의  85 ~ 90%를 차지한다.

 

[ 퇴행기]

모구부의 수축현상이 일어나 모유두로부터 격리됨에 따라 모발의 생장활동이 정지된다. 모모세포의  세포분열이 정지되고 성장기가 끝나는 시기다. 피하지방층까지 도달해 있던 모근 부분이 진피를 거쳐 표피 부근까지 위축된다. 기간은 2~3주이며, 전체 모발의  1~3% 를 차지한다.

 

[휴지기] 

모모세포의 세포분열이 멈추고 모낭과 모유두가 완전히 분리되어 모근이 위쪽으로 밀려 올라가 모발이 빠지는 시기이다.  이 시기 동안 모유두에서 새로운 성장 단계가 시작된다.  휴지기는 3~4개월 정도며, 전체 모발의 10~15% 정도가 해당된다.

 

[발생기] 

휴지기가 진행되어 모발이 탈락할 때쯤, 모낭의 모구부가 모유두와 다시 결합하여 새로운 모발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.

 

 발머스 5년 탈모 연구 보고서 「혁신적 탈모이론 열성탈모」 中
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

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: <a href="" title=""> <abbr title=""> <acronym title=""> <b> <blockquote cite=""> <cite> <code> <del datetime=""> <em> <i> <q cite=""> <strike> <strong>